취미 생활 추천 | 무조건 독학 가능! 초보도 가능한 취미는?

사부작사부작 취미 생활
사부작사부작해 왔던 취미 생활을 정리해 보면 좋을 거 같아서 티스토리에 하나씩 저장!
관심이 생기면 어떻게든 해내야 하는 성격 탓에(?) 돌아보니 취미생활로 여기저기 많이 발을 담가봤다.
해보니 좋았던 취미 또는 생각보다 힘들거나 별로였던 취미들도 정리하면서 나와 같이 사부작사부작하는 걸 좋아한다던지, 굿즈를 좋아하는 사람에게 추천해 본다.
요즘은 유튜브, 블로그에 설명도 잘 나와있어 재료 준비만 하면 어떻게든 할 수 있는 환경이 참 좋다.
개인적으로 취미는 일상생활에서 중요하다고 생각한다. 공과 사를 구분하는 삶을 살아야 하고, 그저 쉼만 강조된 일상보다는 새로운 걸 해봄으로써 거기서 오는 만족감과 다른 것도 해낼 수 있는 용기도 조금은 생기는 거 같다.
그렇게 사부작사부작 나를 만들어 간다.

취미 독학러의 장단점을 정리
손으로 사부작사부작 가능한 취미!
• 앙금 플라워 떡케이크
처음 앙금 플라워를 접하고, 너무 신세계였다. 엄청 간단하게 예쁜 꽃 모양이 나오는 게 신기했다. 재료만 있으면 나도 할 수 있을 거 같은 알 수 없는 자신감이 생겨서, 재료를 구입하고 도전해 봤다. 구입할 때, 꽃 모양마다 가능한 팁이 다르기에 하고 싶은 꽃 모양으로 구입했다. 앙금 1kg 사다가 색상을 여러 개로 만들어 꽃 모양을 연습하곤 했다. 알려주는 대로 모양을 만드니 얼추 꽃 모양이 나와서 너무 신났다.
꽃잎 사이는 촘촘하게 해야 디테일이 살고, 색상 조절도 잘해야 고급스러워짐! 몇 번 연습해 보고 엄마 생신이 다가와서 엄마 생일 앙금 플라워 케이크를 선물해 드렸다.
장점: 고급 취미가 될 수 있고, 연습할수록 디테일이 살아하면 할수록 만족도가 높을 듯. 그렇다 직업으로 연결도 가능할 듯.
단점: 재료 비용이 은근히 들어가고, 떡까지 찔 줄 알아야 앙금 플라워 케이크로 완성시킬 수 있다. 그래서 난 밑에 떡은 백설기 사서 모양 잡고 그 위에 데코로 앙금 플라워 케이크를 완성해서 살짝 아쉬움이 있다.
• 수제청 만들기
좋아하는 과일을 가지고 쉽게 수제청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 좋았다. 제철 과일로 만들기에도 좋고, 재료 준비도 어렵지 않아 단순노동을 좋아하면 추천!
대부분 과일과 설탕은 1:1 비율로 만들면 되고, 과일에 따라 설탕을 줄여서 만들어도 가능하다. 레몬즙 추가도 맛을 살려줘서 좋다.
장점: 단순 노동으로 만드는 동안 아무 생각 없이 할 수 있어 좋았다. 한 번 만들면 오랫동안 먹을 수 있는 점과 한 번에 대용량 제작도 가능해서 선물용으로도 좋음.
단점: 수제청 관리를 잘못하면 펑 터질 수 있다.
• 튤립 키우기(식물 키우기)
개인적으로 식물을 정말 줄 키워내고 싶지만, 식물을 잘 못 키우는 편이라. 실패를 많이 했다. 그러다 우연히 튤립 구근을 선물 받았고, 처음으로 구근 키우기 도전해 봤다. 이번에는 잘 보이는 곳에 놓고 키웠다.
구근이라 흙아래에서 작은 싹이 트고, 점점 커가는 모습이 신기함 그 자체였다. 오랜 기간 천천히 자라났고, 보는 내내 힐링이었다. 마침내 꽃이 피니 그때의 뿌듯함이란 정말 좋았다.
장점: 구근부터 꽃이 필 때까지 설렘 가득, 볼 때마다 힐링할 수 있다.
단점: 오랜 시간을 공들여야 한다. 혹여나 꽃이 안 필 수도 있다. 이 이후 키웠던 수선화는 꽃이 피지 않았다.
• 펀치니들 kit 만들기
요즘은 키트로 나와서 더 편하게 취미 생활을 할 수 있는 거 같다. 관심 가던 차에 디즈니 미키 펀치 니들이 있길래 도전해 봤다.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 걸리고, 무엇보다 완성본이 안 예뻐서 실망했던 하하. 여하튼 완성 후 활용할 방법도 없고 해서 한번 하고 말았던 사부작~
장점: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집중해서 작업하기 좋았다.
단점: 하다가 실패하면 다시 풀고 다시 해야 함. 인내심이 필요하다. 그리고 초보자인 나는 다 완성 후 활용할 방법이 없었다.
• 비즈 팔찌 만들기
개인적으로 종종 계속하게 되는 취미 생활. 그리고 선물용으로 주변에 주기도 좋고 부담이 없는 취미였다. 원하는 비즈 색색깔로 준비하고, 낚싯줄과 순간접착제만 있으면 완성된다. 비즈 모양만 여러 개 터득하면 만드는 방법 안 보고도 할 수 있는 취미가 된다.
장점: 방법만 익히면 금방 만들 수 있음. 포인트로 하기 좋다. 선물용으로 주변에 선물하기 좋았다. 반응도 좋음!
단점: 순서 잘 못 넣으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. 초반에는 풀고 다시 하고 풀고 다시 하게 돼서 오래 걸릴 수 있다.
• 핸드드립 드립백 만들기
커피를 좋아한다면 재밌는 취미가 될 수 있다. 원두를 선물 받았을 때 해봤는데 재밌었다. 원두 그라인더로 원두를 갈아 준비해 주고, 일회용 핸드드립 드립백과 일회용 핸드드립 크라프트 봉투를 따로 구입해서 만들었다. 고데기만 있으면 실링이 되니 생각보다 쉽게 만들었다.
장점: 단순 노동으로 만들 수 있다. 크라프트지는 꾸며서 선물용으로도 좋음.
단점: 원두 그라인더가 수동이면 팔이 아프다.
• 홈카페 즐기기
일리 머신을 사고서 홈카페에 관심이 생겼다. 에스프레소로 만들 수 있는 음료는 하나씩 도전해 보는 매력이 있다. 생크림 만들어서 아인슈페너 만들기도 딱 좋고, 시럽 종류도 하나씩 사서 음료 다양하게 만들어보는 재미가 있다.
장점: 예쁘게 플레이팅 해서 기분 좋게 즐길 수 있고, 이젠 집에서도 아인슈페너를 즐길 수 있다!
단점: 재료는 한 개 분량이 아니라 재료가 많이 남는 편이다.
• 로고 자수 후드티 제작하기
취미라고 하기엔 한 번밖에 안 해봤지만, 너무 좋았어서 남긴다. 친구들끼리 우리만의 로고를 만들어 그걸로 후드티에 자수를 세겼다! 우리가 한 거는 로고 만들기가 다였지만, 결과물이 너무 뿌듯했다.
장점: 오래 보관이 가능한 예쁜 자수 후드티가 생긴다.
단점: 로고 제작이 은근히 어려워 오래 걸렸다. 소량 제작이라 금액도 꽤 들었다.